녹내장 진단과 검사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만이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녹내장이 있는데도 모르고 지내시다가 실명 직전에 발견 되시거나, 녹내장이 아닌 다른 질환인데
단순 시야 결손이 있다는 이유로 잘못된 녹내장 치료를 받는 경우를 간혹 볼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평생 동안 치료해야 하는 질환인 만큼, 눈의 종합적인 상태를 파악하여 정확한 진단과 환자 개개인의 예후를
판단하는 맞춤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녹내장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하며,
녹내장으로 진단된 환자는 평생 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진단에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저희 예본에서는 다음의 검사 항목을 통해 녹내장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녹내장은 흔한 만성 안과 질환이지만,
‘소리 없는 시력 도둑’이라 불릴 정도로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 관련 검사YEBON EYE CLINIC
-
굴절 및 조절검사
MR, ARK, RK
굴절 및 조절의 장애가 있을 경우 망막에 상이 정확하게 맺히지 않아 또렷한 상을 얻을 수 없으므로, 시야가 흐려지며 시력 저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검사가 진행되기 전에 먼저 정상 시력인지를 판단하게 되는 기본 검사로 굴절 이상을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
안압검사
IOP
안압이란 눈의 형태를 유지시켜주는 눈 안의 압력입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이 눌리고 뒤틀리면서 시신경이 손상됩니다. 녹내장이 없는 정상인의 안압은 10~21mmHg 이지만, 국내에서는 안압이 정상범위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발생하는 “정상안압녹내장”이 안압이 높은 녹내장보다 더 많습니다. 따라서 안압이 정상범위에 분포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고, 정확한 안압 측정과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
세극등 현미경 검사
Slitlamp
세극등현미경으로 눈을 확대해 관찰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이며, 중요한 검사입니다. 직접 눈을 관찰하여 눈꺼풀, 결막, 각막, 수정체 등 눈 전안부의 질병유무를 살펴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녹내장뿐 아니라 백내장, 각막의 질병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
안저
정밀검사
세극등현미경으로 눈을 확대해 관찰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이며, 중요한 검사입니다. 직접 눈을 관찰하여 눈꺼풀, 결막, 각막, 수정체 등 눈 전안부의 질병유무를 살펴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녹내장뿐 아니라 백내장, 각막의 질병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
안구광학단층촬영
OCT
안압이나 시야검사에서 정상 범위의 소견을 보이는 초기 녹내장의 경우 OCT 검사를 통해서 녹내장에 의한 망막 신경 섬유층의 변화를 초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안구생체조직의 단층영상 및 횡단면을 CT나 MRI의 10배 이상 우수한 해상도로 검사 할 수 있는 장비로, 눈의 망막, 맥락막 질환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밀검사가 가능하며 시신경 층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녹내장 초기의 시신경층 약화 및 손상을 모두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안저 검사
Fundus Photo
국내에서는 안압수치가 정상범위임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발생하는 “정상안압녹내장”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단순 안압측정만으로 녹내장이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내장을 발견하려면 망막, 시신경 등의 이상징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안저검사가 필수입니다. 저희 예본에서는 특수 안저 카메라를 이용해 빠르고 간단하게 망막의 상태를 살펴볼 수 있으며 많은 검사로 인한 환자분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각막두께 측정검사
Pachy
각막두께를 측정하는 검사의 경우 보통 시력 교정 검사에서 자주 사용되는 검사항목이나, 각막두께는 안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각막이 두껍거나, 얇은 것도 각막이 눌리는데 필요한 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각막이 두꺼울수록 실제보다 안압이 높게 측정 될 수 있고, 각막이 얇을수록 실제보다 안압이 낮게 측정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압을 측정하고 그 수치를 해석할 때는 환자의 각막두께를 상대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
시야검사 Visual
Field
시야는 시선을 고정했을 때 보이는 범위를 말하며, 녹내장 초기에는 주변부 시야부터 서서히 안보이게 되기 때문에 크게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시야 검사를 통해 안과질환이나 중추신경계 질환의 진단 및 경과관찰로 시야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시야검사로 녹내장의 진행 여부를 판별 할 수 있고, 시야손상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 실명의 위험이 있으므로 꼭 정기적으로 내원해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녹내장 치료
녹내장 치료의 목표는 녹내장이 발병되기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상태에서 더 이상 시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입니다.
현재 녹내장이 진행 중이시거나, 녹내장 가족력이 있으신 분, 살아갈 날이 많은 젊은 분, 전신 질환 등으로 녹내장으로 진행이 될 위험성이
높은 환자분들 일수록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개개인에 따라 달라야 하며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 되어야 합니다.
YEBON EYE CLINIC
정기검진과 약물치료
녹내장 치료방법은 레이저, 수술 등의 여러 방법이 있지만, 약물치료가 우선시 됩니다. 녹내장 치료약은 크게 방수의 유출을 증가시켜 안압의
수치를 낮추는 약물과, 방수의 생성을 감소시켜 안압의 수치를 낮추는 약물이 있습니다. 치료 목표와 몸 상태에 따라 환자분에게 가장 맞는 약을
처방 받으실 수 있으며, 한 가지 약물로 안압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약물을 복합적으로 사용해 약물 치료를 진행합니다.